잔글편집 요약 없음
 
(다른 사용자 한 명의 중간 판 8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4번째 줄: 4번째 줄:


==개요==
==개요==
[[나라 시대]]의 고승. [[타이라노 마사카도]], [[아시카가 다카우지]]와 함께 일본 3대 악인으로 불리기도 한다.
[[나라 시대]]의 고승. [[타이라노 마사카도]], [[아시카가 다카우지]]와 함께 일본 3대 악인


드물게도 여성천황이었던 고켄, 쇼토쿠 천황(즉위를 거의 두번했다. 준닌천황이 폐외되서 이후 즉위한 것은 쇼토쿠 천황이라고도 부른다.)의 총애를 받았고, 이 총애를 바탕으로 국권을 전횡했고, 게다가 황족도 아닌 고켄이 천황이 되려고 까지 했다. 신하들의 반대로 이건 어찌 어찌 저지했지만, 이게 성공했다면 만세일계가 무너지는 사건이었다.  
( 철저하게 근황주의 측면에서 천황가에 대항한 것을 기준으로 악인을 정의한 것 같다. 셋 인물 모두 천황 기준에서는 천황을 거의 능멸하거나, 본인이 천황이 되려고 시도하거나 간토지방에서 신황이라 자처하거나 천황가 입장에서는 반역자들에 해당하는 인물들이다. 역적으로 불리던 다카우지에 대해서는 전후 천황 국군주의에서 벗어나면서 재평가가 이루어 졌다.  마사카노는 유명한 머리무덤의 저주나 칸다신사 처럼 간토지방에서는 신으로 추앙되는 등  그렇게 나쁜 이미지는 원래 아니었다. 토쿄는 승려이면서 여자인 천황의 총애를 믿고, 국정을 전횡하는 등 이후에도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다. 받을 건덕지가 없어서 앞으로도 영영 받지 못할 것 같다. ) 으로 불리기도 한다.
 
드물게도 여성천황이었던 고켄, 쇼토쿠 천황(한 사람이 즉위를 거의 두번했다. 중간에 준닌천황이 폐외되서 이후 즉위한 것은 쇼토쿠 천황이라고도 부른다.)의 총애를 받았고, 이 총애를 바탕으로 국권을 전횡했고, 게다가 황족도 아닌 고켄이 천황이 되려고 까지 했다. 신하들의 반대로 이건 어찌 어찌 저지했지만,(이걸 저지한 신하인 와키노 키요마루는 쇼토쿠 천황의 분노를 사, 강제로 개명 당했다. 키요는 맑고 깨끗하다는 뜻의 한자인데 푸를 淸(청)에서 정반대의 더럽다는 뜻의 키타나로  와키노 키요마루에서 와케베노키타나마로로 강제 개명당했다.)) 
 
이게 성공했다면 만세일계
 
(천황가가 1대 진무천황부터 끊어지지 않고 세습되어 오고 있다는 주장. 일단 초기 천황은 실존성이 의심되는 신화적 인물들이고, 역사가에 따라 대개 2번 혹은 3번 정도 왕조가 교체 됐다고 본다. 근데 2번이든 3번이든 간에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세습왕조인건 변함이 없다.)
 
무너지는 사건이었다.  
 
 
{{각주}}


[[분류:승려]][[분류:일본인]]
[[분류:승려]][[분류:일본인]]
[[분류:8세기 사람]]

2024년 7월 4일 (목) 04:29 기준 최신판

일본어: 道鏡[1]

(700년 - 772년 5월 13일)

개요

나라 시대의 고승. 타이라노 마사카도, 아시카가 다카우지와 함께 일본 3대 악인

( 철저하게 근황주의 측면에서 천황가에 대항한 것을 기준으로 악인을 정의한 것 같다. 셋 인물 모두 천황 기준에서는 천황을 거의 능멸하거나, 본인이 천황이 되려고 시도하거나 간토지방에서 신황이라 자처하거나 천황가 입장에서는 반역자들에 해당하는 인물들이다. 역적으로 불리던 다카우지에 대해서는 전후 천황 국군주의에서 벗어나면서 재평가가 이루어 졌다. 마사카노는 유명한 머리무덤의 저주나 칸다신사 처럼 간토지방에서는 신으로 추앙되는 등 그렇게 나쁜 이미지는 원래 아니었다. 토쿄는 승려이면서 여자인 천황의 총애를 믿고, 국정을 전횡하는 등 이후에도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다. 받을 건덕지가 없어서 앞으로도 영영 받지 못할 것 같다. ) 으로 불리기도 한다.

드물게도 여성천황이었던 고켄, 쇼토쿠 천황(한 사람이 즉위를 거의 두번했다. 중간에 준닌천황이 폐외되서 이후 즉위한 것은 쇼토쿠 천황이라고도 부른다.)의 총애를 받았고, 이 총애를 바탕으로 국권을 전횡했고, 게다가 황족도 아닌 고켄이 천황이 되려고 까지 했다. 신하들의 반대로 이건 어찌 어찌 저지했지만,(이걸 저지한 신하인 와키노 키요마루는 쇼토쿠 천황의 분노를 사, 강제로 개명 당했다. 키요는 맑고 깨끗하다는 뜻의 한자인데 푸를 淸(청)에서 정반대의 더럽다는 뜻의 키타나로 와키노 키요마루에서 와케베노키타나마로로 강제 개명당했다.))

이게 성공했다면 만세일계

(천황가가 1대 진무천황부터 끊어지지 않고 세습되어 오고 있다는 주장. 일단 초기 천황은 실존성이 의심되는 신화적 인물들이고, 역사가에 따라 대개 2번 혹은 3번 정도 왕조가 교체 됐다고 본다. 근데 2번이든 3번이든 간에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세습왕조인건 변함이 없다.)

가 무너지는 사건이었다.


각주

  1. どうきょ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