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토요타 수프라는 일본의 토요타에서 개발한 스포츠카로, 원래는 토요타 셀리카의 고성능 파생형이었다가 후에 아예 다른 차종이 된다.

특징

토요타 수프라는 A60형까진 토요타에서 생산하던 후륜구동 스포츠카 토요타 셀리카의 직렬 6기통 엔진을 장착한 고성능 모델이기에 '토요타 셀리카 수프라'라는 식으로 작명이 되었으며, 일본 내수에선 '셀리카 XX'라는 이름으로 팔렸지만, 후에 수프라는 A70형부터 사륜구동 셀리카와 아예 독립적인 자동차로 따로 개발된다. 이후에 가장 유명한 '최고의 수프라'라고 불리는 A80 수프라가 등장하며, 튜닝 한계가 매우 높은 2JZ 엔진 덕분에 튜닝카를 만드는 사람들에게 유명해졌고 분노의 질주에 등장하며 큰 인기를 끌게 되었다. 하지만 일본의 환경 규제가 빡세지며 수프라 A80은 단종되었고, 현재 잔존하는 수프라는 매물 가치가 매우 높으며 폐차장의 부품용 수프라도 가치가 매우 높다. 이후 수프라 A90, 일명 'GR 수프라'가 부활하지만, BMW Z4를 기반으로 개발되었기에 지나치게 짧은 휠베이스, A80형과 동떨어진 외형에 의해 좋은 평가는 받지 못하고 있다.

형식

셀리카 수프라 A40

수프라 MK1으로도 불리는 모델이며, 닛산 페어레이디 Z의 인기에 따라 개발된 토요타 셀리카의 직렬 6기통 모델이다.

셀리카 수프라 A60

기존 셀리카와의 차별적인 외형이 특징이며, 수프라 MK2라고도 불린다.

수프라 A70

수프라 MK3로도 불리는 최초의 독립 수프라 모델이며, 1JZ-GE 또는 1JZ-GTE 엔진이 사용되었다. 수프라 A70이 등장할때부터 토요타 셀리카전륜구동 또는 사륜구동을 채택했고, 토요타 수프라는 후륜구동 차량으로 독립했다.

수프라 A80

수프라 MK4로도 불리며, 가장 유명하고 대한민국에도 가장 많은 구세대 수프라이며, 1000마력의 튜닝도 버틸수 있을 정도로 강력하고 신뢰성이 높은 3.0리터 2JZ-GTE 트윈 터보 엔진을 장착했다. 수프라 A80은 영화 분노의 질주로 유명한 차종이며, 팬층 또한 가장 많이 형성된 수프라이다. 하지만 일본 정부의 환경 규제 정책에 의해 단종되었고 현재 대한민국에서의 시세는 수천만원이 넘는다.

수프라 A90

GR 수프라 또는 수프라 MK5로도 불리며, 3.0리터 BMW B58 트윈터보 엔진을 사용한다. BMW Z4를 바탕으로 만들어졌기에 비율이 비슷하며, 전면 오버행이 상당히 길다. 다만 과거 수프라들의 긴 휠베이스의 전통을 버렸으며, BMW 엔진을 사용하기에 현재의 자동차 덕후들과 튜너들에겐 상당히 저평가되는 형식이다.

경쟁 모델

닛산 GT-R

닛산 페어레이디

혼다 NSX

같이 보기

토요타 셀리카

BMW Z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