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공격기는 탱크, 장갑차등 움직일수 있는 물체를 폭탄, 기관포, 로켓 등의 무장으로 타격하는데 초점이 맞춰진 군용기이자 지원기이다.
상세
공격기는 2차 세계대전 당시에 대활약을 펼쳤고, 특히 급강하 폭격기들의 활약이 컸다. Ju 87 슈투카등의 급강하 폭격기들은 소련군에게는 큰 공포로 다가왔다. 냉전기에도 A-4등의 공격기들이 개발되었지만 현대전에선 전폭기, 멀티롤 전투기로 대체되는 추세이다.
공격기 목록
급강하 폭격기는 폭격기 문서에 서술하세요.
A-36 - P-51 초기형의 급강하폭격기형으로 에어브레이크가 설치되고 마치 D형처럼 기관총이 6정으로 늘었다.
A-4 스카이호크
A-5 비질란테 - 핵공격기이다.
A-6 인트루더 - 가장 유명한 공격기중 하나이다.
A-7 콜세어 II - F-8 크루세이더의 엔진을 터보팬 엔진으로 교체하고 노즈콘을 변경, 애프터버너를 제거하여 초음속 비행능력을 상실했지만 연비, 지상 공격력이 상향되었다.
A-10 썬더볼트 II - 가장 유명한 대전차 공격기이다. 30mm GAU-8 기관포로 발사하는 열화우라늄탄은 전차들의 뚜껑을 따버린다.
A-16 - F-16의 공격기형 버전으로, A-10의 기관포를 장착하고 공대지 레이더를 장착한다는 차이점이 있지만 페이퍼플랜으로 끝났다.
A-12 어벤저 II - 페이퍼플랜 함재 스텔스 공격기.
F-117 - 가장 유명한 공격기 3.
F-84 썬더제트 - 6.25 전쟁에서 공격기의 역할을 수행했다.
F/A-18- 지상 공격 임무를 수행가능한 멀티롤 전투기이다.
Il-2 - 2차 세계대전에서 활약한 공격기이다.
Su-22 - 냉전기 소련의 가변익 공격기이다.
Su-25 프로그풋 - 소련판 A-10이라 볼수 있다. A-10처럼 30mm 기관포를 장착한다.
MiG-27 - 30mm 회전포를 장착한 MiG-23이다. 이외에도 기수의 형태가 변경되고 레이더가 제거된 차이가 있다.
호커 해리어 - 영국의 VTOL 공격기이다.
SEPECAT 재규어 - 영국의 베스트셀러 공격기이다.
Hs 129 - 사실상 2차 세계대전판 A-10이다. 대구경 기관포, 각종 폭탄을 장착하여 소련 전차들의 뚜껑을 따고 다닌 장본인이다.
Me 262의 일부 형식 - 대구경 기관포를 장착하였다.
Fw 190의 일부 형식 - 폭장을 늘린 형식이 있다.
FA-50 - 대한민국에서 개발한 경공격기이자 경전투기이다.
KA-1 - 대한민국의 터보프롭 경공격기이다.
AMX 기블리 - 이탈리아와 브라질이 합작한 경공격기이다.
EMB 314 슈퍼투카노 - 브라질의 터보프롭 경공격기로, 가난한 국가에서 애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