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NATO 코드명은 소련의 항공병기들을 NATO에서 보고할때 사용하는 코드명이다.
상세
NATO 코드명의 시초는 2차 세계대전의 일본군 항공기에 대한 보고명이다. 그 당시 일본의 전투기, 폭격기들은 대부분 별칭이 없었고, 특히 A6M 제로, A7M 렛푸을 제외한 해군항공대의 항공기들이 더 이런 경향이 강했다(육군항공대는 하야부사, 쇼키 등의 별칭이 있었다). 그리하여 미군은 연합군 보고명을 만들어 H8K를 Emily, MXY-7 오카를 Baka라 부르는등의 식으로 각자 항공기에 코드명을 지었다. 이후 냉전기에 소련과의 대치가 시작되며 별칭이 없는 소련제 전투기들을 NATO가 상대해야했고 이때 NATO 코드명이 만들어졌다.
작명법
NATO 코드명은 전투기 또는 공격기, 전폭기는 F로 시작하는 단어로 짓고, 헬리콥터는 H로 시작하는 1음절 단어, 폭격기는 B로 시작하는 단어로 짓는다. 또한 추진 방식에 따른 비교도 있는데, 제트추진 방식이면 2음절, 프로펠러 추진 방식이면 1음절이다. 모든 헬기가 1음절 코드명을 가진건 이것 때문이다. 예를들자면 제트기 폭격기인 Tu-160은 2음절인 Blackjack을 가지고 있지만 터보프롭 폭격기인 Tu-95는 Bear라는 코드명을 가지고 있다.
여담
Tu-95는 NATO 코드명이 Bear인데, 소련에서도 Tu-95를 Bear라고 불렀다고 한다.
MiG-15의 코드명 Fagot은 동성애자의 멸칭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