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네덜란드는 서유럽과 카리브 제도에 걸쳐 있는 네덜란드 왕국의 구성국이다. 수도는 암스테르담이지만 정부 및 각종 행정기관은 헤이그에 밀집해있다.


한국에서는 풍차, 히딩크, 축구로 유명하다.


또 평균신장(남성 기준 183cm)이 세계에서 제일 큰 나라다.

https://youtu.be/_pcuU7j12pE?si=pY-xIUStqKl4GTqv

▲ 193cm 신장의 한국인이 세계에서 평균신장이 제일 큰 네덜란드에 가다.


지리

국토의 26%가 해수면 보다 낮은 곳에 있다. 네덜란드 국호도 낮은 땅이라는 뜻이다.

역사

정치

대외 관계

에도시대 일본과 독점적 무역을 하고, 유럽의 소식을 일본에 전했는데, 그래서 일본에서는 난학이라는 네덜란드 학문이 성행했다. 일본어에는 네덜란드어에서 따온 외래어가 많다. (카스테라, 가라스(유리), 타바코(담배) 등)

네덜란드 상인은 나가사키에 있는 섬인 데지마에 머물렀는데, 한때는 네덜란드 본토가 식민지가 되면서, 지구상에 유일한 네덜란드령이 일본에 있는 데지마 였던 적도 있었다. 이런 역사적 상징성 때문에 전후에 네덜란드 정부에서는 일본에 데지마 유적 복원을 요청했다. 나가사키에는 하우스텐보스라는 일본 속 네덜란드 풍 테마파크도 있다.

독일과 문화도 비슷하고, 네덜란드 사람들은 서로 언어가 비슷해서 독일인과 네덜란드어로 회화적으로 소통이 가능하다. 2차세계대전 때 독일에 지배를 받고 여러 탄압을 받아서 역사적으로는 네덜란드 사람들은 독일에 대한 감정이 그렇게 좋지 않다.

경제

함께보기

지구의 대륙
아시아 위치.png
아프리카 위치.png
북아메리카 위치.png
남아메리카 위치.png
유럽 위치.png
오세아니아 위치.png
남극 위치.png
아시아 아프리카 북아메리카 남아메리카 유럽 오세아니아 남극
  1. 자세한 사용법은 틀:나라 정보 참조.
  2. 지리상 북아메리카에 속하나 정치적으로는 유럽에 속한다.
  3. 러시아 외에는 인정받지 못함. (동유럽)
  4. 독립된 국가지만 5개국 정도에게밖에 인정받지 못함.
  5. 독립된 국가지만 인정받지 못함.
  6. 키프로스로부터 독립한 것이나 마찬가지지만 국제적으로는 터키만 승인하고있는 나라이며 화폐도 터키와 같다.